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단순한 프레젠테이션

프리젠테이션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가르 레이놀즈 (에이콘출판, 2008년)
상세보기

생선 이야기
...
비제이가 가게를 개업하면서 '우리는 여기서 신선한 생선을 팝니다.'라고 입구에 써 붙였다. 아버지가 한마디 하시길 '우리는'이란 표현은 고객보다 판매자가 더 강조되는 것 같다고 하셨다. 그래서 '여기서 신선한 생선을 팝니다.'라고 고쳐놓았다.
형이 와서는 '여기서'라는 표현은 없어도 되지 않느냐고 했다. 맞는 말이라 생각해서 '신선한 생선을 팝니다."라고 고쳤다.
이어 여동생이 '신선한 생선'이면 충분하겠다고 했다. 파는 게 분명하지 뭐 다른 일을 하겠느냐는 말이었다.
나중에 이웃 한 명이 개점을 축하하러 왔다. 그는 신선한 생선은 당연한 말이 아니냐고 했다. '신선한'이란 표현을 사용하게 되면 신선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나서서 방어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냥 '생선'이라고 고쳐 썼다.
비제이가 잠깐 외출했다가 다시 가게로 돌아오는데 간판이 보이지도 않는 먼 거리에서 냄새만 맡아도 생선 가게인 줄 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생선'이란 단어조차도 불필요함을 깨달았다.

명확한 생각과 스스로에 대한 절제는 대단한 힘이 있다. -제임스 러셀 로웰 / 미국의 시인
너무 사소한 일에 집착하느라 인생을 낭비하지 말고 단순하게 살아라. 단순하게. -헨리 데이빗 소로우

단순함은 사물을 명확하게 만드는 강력한 힘이 있다. 하지만 단순함에 이르는 방법은 단순하지도 쉽지도 않다.
비본질적 요소를 세심하게 제거하는 과정을 통해 단순함에 이를 수 있다.
슬라이드를 디자인할 때 미묘함, 우아함, 차분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라.
뛰어난 디자인은 여백을 넉넉하게 활용한다. 뭔가를 더하기보다는 빼는 방향으로 생각하라.
단순함이 목표긴 하지만 지나치게 단순화하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 상황에 적합한 균형을 찾는 것이 여러분에게 주어진 과제다.

젠 미학의 가치 요약
-단순함
-미묘함
-우아함
-직설적이거나 뻔한 것보다는 암시적
-자연스러움(즉 인위적이거나 강제적이지 않음)
-여백
-잔잔함, 고요함
-본질적이지 않은 가치는 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