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는 너무나 복잡하게 산다

우리는 너무나 복잡하게 산다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엘레인 제임스 (더난출판사, 2001년)
상세보기

음식이나 음료수 등을 식당 밖으로 가져갈 때는 반드시 쟁반을 사용해야 했다. 나는 랍은 회색의 카펫에 묻은 얼룩을 지우거나 나무 바닥에 흘린 음식 부스러기들을 치우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동안 왜 쟁반을 사용할 생각을 못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식생활을 단순화하면, 가공식품을 이용할 때 불가피하게 배출되던 포장재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음료수를 물로 대치함으로써, 캔이나 병, 플라스틱 용기 쓰레기를 상당히 없앨 수 있다. 신문을 보지 않거나, 잡지 구독을 중지하거나, 각종 잡다한 우편물 배달을 거부함으로써 폐지의 양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아스피린을 제외하고 잘 듣지 않는 약품 사용을 중지해 약병이나 약 포장재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 쇼핑 습관을 재검토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에 대한 집착을 버리거나, 휴일에 더 이상 시달리지 않는다면 포장재를 줄일 뿐 아니라 삶을 번거롭게 만드는 많은 것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거나, 더 이상 물건을 사들이지 않거나, 선물을 주고받는 습관을 단순화하면 쓰레기를 처리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자동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재활용은 전 세계의 쓰레기 처리 문제를 해결하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삶의 단순화를 통해서 먼저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 해결책이 도리 것이다.

옷차림의 단순화에 대한 다음 제안은 남성들의 옷차림에서 얻은 교훈이다.
첫째, 자신에게 어울리는 단순하고 유행을 타지 않는 스타일을 찾은 다음 평생 그 스타일을 고수하라.
둘째, 의상을 잘 어울리게 한 번 매치 시킨 다음 번갈아 입어라. 동일하거나 비슷한 스타일 그러나 색상이 다른 재킷 두세 벌과 비슷한 스타일에 색상이 다른 스커트나 바지를 준비하라. 그리고 두 세벌의 셔츠나 블라우스, 탑 등으로 분위기를 바꾸어라. 각 품목은 어느 품목과 입어도 무난히 어울리는 것을 택하는 게 요령이다.
셋째, 대부분의 남자들은 보석을 주렁주렁 걸치지 않으며, 핸드백을 가지고 다니지도 않고, 높은 구두를 신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이 이름을 고객 명단에서 삭제시켜 주세요.'라고 써서 요금이 이미 납부된 반송 봉투에 넣어 돌려보내라.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 이름을 고객 명단에서 삭제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쓰레기도 줄일 수 있다. 만일 발신인이 수톤에 달하는 반송 우편물 때문에 곤란함을 겪게 된다면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다른 세일즈 방법을 고안해 내지 않겠는가?

"벨이 울리는데 모른 척 하는 건 무례한 행동이 아니니?"
..
그러나 자기들의 편리함만 생각하고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든 미리 연락도 없이 불쑥 찾아오는 사람들이 더 무례하지 않은가?

매섬(계륵)이 도리 만한 물건을 넣어 둘 자리를 만들었다. 나는 그곳에 화병이나 쟁반, 작은 장식용 그릇이나 상자, 토스터, 미니 카터기,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게임기들, 그리고 내가 버리기 시작한 물건 중 적당한 것을 골라 보관해 두었다.
나는 또한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이제부터는 선물을 사지 않고 매섬을 주겠다고 공고했다. 만일 당신이 사랑하던 물건을 누군가에게 준다면 그들에게 소용이 없을지라도 최소한 당신이 지녔던 물건이라는 사실만으로도 소중하게 여길 것이다.

일주일에 하루만 쇼핑을 한다. 이때 식료품을 비롯한 필요한 물건을 한꺼번에 구입한다.

무언가를 사기 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한다. 우리가 사는 물건은 대부분 순간적인 만족을 얻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물건을 사기 전에 자신에게 이렇게 묻는 습관을 들이기로 했다. "이 물건이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가?" "우리가 이 물건을 원하는 게 얼마나 지속될까?" "이걸 사면 결국 벽장 속에 처박는 품목을 하나 더 늘이는 게 아닐까?"

중요하든 덜 중요하든 모든 물건의 구매를 적어도 2주나 한 달 가량 연기한다. 한 달쯤 지난 후 생각해 보면 어떤 물건이든지 처음처럼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는 걸 알았다.

또한 어떤 물건이든 없으면 안 될 것 같은 물건을 사지 않고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실험해 보았다. 이런 게임은 우리로 하여금 잡동사니들을 사들이지 않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필요한 물건이 생기면 무조건 사지 않고 다른 대용품을 찾아보기로 했다. 예를 들면 아령 세트를 사러 달려가는 대신 집 안을 찾아보면 대응할 수 있는 물건-책이나 양말에 모래를 넣은 것 등- 들이 얼마든지 많이 있다.

만일 당신이 시간별 시스템에 지배당하고 있다면, 그 시스템을 바궈 당신이 시간을 지배하라.

식생활을 단순화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일주일에 하루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만 먹는 것이다.

만일 당신의 눈이 충혈되었다면 증상을 일시적으로 감추는 안약을 쓰지 말고 충혈된 원인을 규명해서 그 원인을 제거하라. 가슴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일부터 중단하라.
우리가 사는 방법을 바꾼다면 삶의 문제점들이 사라지고 모든 증상이 완화될 것이므로 무수히 많은 약들이 필요 없게 된다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다.

내가 삶의 속도를 늦추면서 깨달은 일 중의 하나는, 사람들은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이런 통찰력은 도움을 주는 것과 방해하는 것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알게 해주었다. 우리는 누구도 다른 사람을 변화시킬 수 없다. 사람들은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고 마음을 정해야만 변한다. 결국 어떤 어려움이 있다면 스스로 극복해야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자신의 얘기를 들어주는 것이다.

한 헤어디자이너는 모든 여성들이 자신의 머릿결과 얼굴형에 어울리며, 비용이 절약되고, 쉽게 매만질 수 있는 헤어스타일을 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나는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긴 했지만 결국 내게 잘 어울리는 간편한 헤어스타일을 발견했다.

모든 여분을 없애버려라